LG에너지솔루션 등 38개 기업, 행안부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LG에너지솔루션 등 38개 기업, 행안부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12.0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6일 충북 청주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대회의실에서 열린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이 6일 충북 청주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대회의실에서 열린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등 38개 기업이 인증을 올해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다.

행정안전부는 LG에너지솔루션, 토우종합건설 등을 포함한 38개 기업이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고, 추가로 103개 기업이 인증 심사 중에 있다고 6일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재난관리에 대한 임직원의 관심과 이해도가 높고 위기관리 전담조직 구성, 업무연속성 확보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행안부의 인증평가 심의를 거쳐 지난 10월 말 인증을 확정했다.

정부는 ‘기업재해경감법’을 통해 재난 발생 시에도 기업의 핵심 기능이 중단되지 않도록 기업들이 재해경감활동계획(BCM)을 자율적으로 수립·실행토록 하고 있다.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해 2008년부터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347개 기업이 으로 인증을 받았다.

재해경감 우수기업으로 인증받은 기업은 지자체 물품․시설공사 입찰 시 가점 부여, 신용보증기금 등 자금조달 우대, 중소벤처기업 창업 및 설비투자 지원, 산업단지 입주 우선권 등 인센티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6일 충북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대회의실에서 열린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서 수여 후 LG에너지솔루션 박진원 부사장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오른쪽)이 6일 충북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대회의실에서 열린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서 수여 후 LG에너지솔루션 박진원 부사장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재해경감 우수기업으로 인증받고자 하는 기업은 재해경감활동계획을 수립하고, 기업재해경감법에 의해 지정된 8개 인증대행기관을 통해 연중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인증대행기관은 한국경영인증원, KSR인증원, 한국연속성연구원,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한국재난안전기술원, 시스템코리아인증원, 국민안전솔루션, 아이지씨인증원 등이다.

종전에는 주로 중소기업이 우수기업 인증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원받기 위해 참여했으나, 최근에는 대기업들도 재난으로부터 경영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기업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증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기업이 재해경감활동계획을 수립하여 재난에 대비하는 것은 단순히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의 신뢰도와 가치를 높이는 일”이라며, “행정안전부는 더 많은 기업이 재난에 강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제도 확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