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작년 영업이익 2조 돌파 ..... 매출 33조7455억 성장세 지속
LG에너지솔루션, 작년 영업이익 2조 돌파 ..... 매출 33조7455억 성장세 지속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4.01.09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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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는 전기차 수요 둔화에 '주춤'…매출 8조·영업이익 3382억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 등 시장 환경 악화에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2조1632억원으로 전년보다 78.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매출은 33조7455억원으로 전년 대비 31.8% 증가했다.

연간 매출 30조원, 영업이익 2조원 돌파는 2020년 회사 출범 이후 처음이다.

2020년 12월 LG화학에서 분리된 LG에너지솔루션은 2021년 매출 17조8519억원 및 영업이익 7685억원, 2022년 매출 25조5986억원 및 영업이익 1조2137억원에 이어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338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2.5% 늘고 직전 분기보다는 53.7% 줄었다.

이번 분기 영업이익에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상 첨단 제조생산 세액 공제(AMPC)에 따른 공제액 2501억원이 반영됐다.

제너럴모터스(GM)와 함께 설립한 합작법인(JV) 1기의 안정적 가동 등으로 북미 지역에서 생산과 판매가 증가하면서 IRA 세액공제 효과도 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작년 4분기 매출은 8조1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 감소했고, 전 분기보다도 2.7% 감소했다.

배터리 업계에서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전 분기보다 다소 줄어든 배경으로 리튬 등 주요 메탈가 하락에 연동되는 판가 영향이 크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전반적인 배터리 수요 둔화와 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OEM) 고객사들의 보수적인 재고 운영도 실적으로 이어졌다.

영업이익 역시 매출 감소와 함께 지속적인 메탈가 하락에 따른 원재료 가격 투입 시차 영향, OEM의 생산 물량 조정으로 가동률 저하와 고정비 부담 증가 등에 타격을 입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유럽·중국 지역을 중심으로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고 글로벌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는 등 배터리 업계에 어려운 환경이 이어지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녹록지 않은 경영 환경에서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질적 성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프리미엄 제품인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부터 미드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LFP 배터리 등 중저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에도 속도를 낸다.

올해는 GM 합작공장 2기 및 인도네시아 현대차 합작 공장도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이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의 신임 최고경영자(CEO)인 김동명 사장은 작년 12월 취임사에서 △ 초격차 제품·품질 기술력 △ 구조적 원가 경쟁력 확보 △ 압도적 고객 충성도 확보 △ 미래 기술과 사업모델 혁신 등을 강조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전기차 수요 부진에 따른 영향을 받고 있지만 이 같은 업황 침체는 일시적"이라며 "LG에너지솔루션과 같이 높은 기술력과 탄탄한 글로벌 생산기반, 다변화된 고객 포트폴리오를 확보한 기업들은 올해가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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