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경기 남부 일대에 622조 투자해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 .... 일자리 346만개 창출"
尹대통령 "경기 남부 일대에 622조 투자해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 .... 일자리 346만개 창출"
  • 조민준 기자
  • 승인 2024.01.15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7년까지 삼성전자 500조·SK하이닉스 122조 투입…16개 신규 팹 건설
"향후 5년 동안 약 95만 개 새로운 일자리 생길 것으로 봐"
'반도체 민생토론회'....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연장, 대기업 퍼주기는 말도 안되는 얘기"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대통령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민간 기업이 경기 평택·화성·용인·이천·안성·성남 판교·수원 등 경기 남부 일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에 오는 2047년까지 총 622조원을 추가 투자해 16개의 신규 팹(반도체 공장)을 건설한다.

정부는 이같은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건설로 650조원 생산 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인프라·투자 환경 조성, 반도체 생태계 강화, 초격차 기술 및 인재 확보 등을 발 벗고 지원한다.

정부는 15일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 수원 성균관대 반도체관에서 주재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세계 최대·최고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2047년까지 경기 평택·화성·용인 등 일대에 건설될 신규 팹 16개는 반도체 생산공장 13개, 연구시설 3개이다.

현재 이 일대에 있는 생산공장 19개, 연구시설 2개에 버금가는 규모가 추가되는 셈이다.

1차로 2027년에는 생산공장 3곳과 연구시설 2곳이 완공된다.

구체적으로는 삼성전자가 용인에 360조원, 평택에 120조원을 투자하고, SK하이닉스는 용인에 122조원을 투입한다.

삼성전자는 기흥 R&D(연구·개발) 센터에 연구시설 3기도 20조원을 들여 새로 만든다.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열린 세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모습.( 사진 -대통령실)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경기 남부권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는 여의도의 7배인 2102만㎡ 면적에 2030년 기준 월 웨이퍼 770만장을 생산하게 되는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생산단지다.

윤 대통령은 이날 민생토론회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경기 남부를 관통하는 세계 최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조성 중"이라며 "일단 1차적으로 약 622조원 규모의 투자를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이) 시작됐고, 약 20년에 걸쳐 최소 양질의 일자리가 300만 개 새로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당장 올해부터 향후 5년 동안만 158조 원을 투자, 직간접적 일자리가 95만 개 새로 만들어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우리 반도체 분야 일자리는 18만개 정도 되지만, 클러스터가 완성되면 이 팹(fab)에서만 7만개의 일자리가 더 생긴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리고 설계, 디자인, 후공정, 부분소재분야 협력 기업 매출도 200조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반도체는 최첨단 무기체계의 기반이 되는 안보자산”이라며 “우리의 주력 산업이 반도체,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이런것들인데 반도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 역시도 반도체에 의해 좌우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사업을 ‘전쟁’에 비유했다.

(사진 -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국가의 인적·물적자원을 총투입해야하는 전략사업이 전쟁 아니냐”며 “현대전쟁은 총력전인데, 반도체 산업을 키우고 세계 최고의 초격차를 유지하는 건 바로 전쟁”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가 만료된다. 그렇지만 법 효력을 더 연장해서 앞으로 투자 세액 공제를 계속 해나갈 방침"이라며 "대기업 퍼주기라는 얘기가 있지만 이건 정말 말도 안되는 이야기"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세액 공제로 반도체 기업 투자가 확대되면 관련 생태계 전체 기업의 수익과 일자리가 엄청 늘고, 국가 세수도 늘어난다"며 "결국 큰 기업을 도와주고 어려운 사람을 힘들게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은 거짓 선동에 불과하다는 것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조성하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는 모든 경기 남부 권역에 밀집된 반도체 기업과 기관을 한 데 아우르는 개념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판교, 수원, 평택’은 연구 거점으로, 판교는 국산 인공지능(AI) 반도체를 개발·실증하는 ‘K-클라우드 프로젝트’의 메인 무대로 거듭나게 한다는 것이다.

(사진 -대통령실)

반도체 관련 대학과 화합물반도체 특화 연구 인프라가 구축된 수원은 화합물 반도체 기술 거점으로 발전시킨다.

평택에는 총 5000억원을 투자해 카이스트 평택 캠퍼스를 2029년까지 설립하고, 카이스트 차세대 설계 연구센터와 소자 연구센터를 구축한다.

정부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최첨단 메모리와 2㎚ 이하 공정 시스템반도체를 생산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생산 기지로 조성될 수 있도록 민간 투자를 지원하는 데 정책 노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관련 ▷인프라·투자 환경 ▷생태계 ▷초격차 기술 ▷인재 등 4대 중점 과제를 중심으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지원 사격’에 나서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인프라 지원 및 투자 환경 조성 차원에서 대규모 전력과 용수 공급을 적기에 차질 없이 진행하는 데 최우선으로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대규모로 팹을 건설하는 용인 클러스터 한곳만 수도권 전체 전력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10기가와트(GW)의 전력 수요가 예상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용인 반도체 산단 내 3GW급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를 건설해 전기를 먼저 넣고, 나머지 7GW의 전력은 송전망 확충을 통해 호남권의 태양광발전소와 동해안 원전에서 생산된 전기를 끌어와 공급하기로 했다.

또 팔당댐의 잔여 용수에 화천댐 발전 용수까지 더해 추가로 필요한 용수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최근 확정했다.

정부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건설에서 전력과 용수의 적기 공급이 관건인 만큼 인허가 타임아웃제를 비롯한 신속 처리 절차를 총동원해 투자 지연이 일어나지 않게 관리할 방침이다.

또 작년 반도체 투자세액공제를 25%까지 확대한 데 이어 인센티브 확충과 킬러 규제 혁파로 투자 환경도 지속 개선할 계획이다.

(사진 -대통령실)

올해 반도체 분야 정부 지원 예산도 1조3000억원으로 작년의 2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미래 반도체를 이끌 우수 인재 양성에도 힘을 싣는다.

올해 학사급 실무 인재 약 3만명, 석·박사급 고급인재를 약 3700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반도체 특성화 대학원은 3교개에서 올해 6개교로 확대하고 반도체 특성화 대학은 8개교에서 18개교로 확대한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수출 1위 산업인 반도체 경기 회복을 맞아 올해 수출 1200억달러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메가 클러스터 조기 완성으로 세계 최고 경쟁력을 확보하고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해 민생을 따뜻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반도체는 우리 경제 버팀목"이라며 "메가 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구축될 수 있도록 초격차 기술과 우수 전문 인력 확보를 통해 국가 간 반도체 경쟁에서 확실하게 앞서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