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의원 “한전기술 대전 원설본부, 김천 이전 졸속·강제 반대"
조승래 의원 “한전기술 대전 원설본부, 김천 이전 졸속·강제 반대"
  • 이정우 기자
  • 승인 2024.01.22 21: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기술 노조, 호소문 발표 … 총선 앞두고 여 실세 강요에 졸속 추진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국전력기술노동조합은 22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의원실 제공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국전력기술노동조합은 22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의원실 제공

정부가 대전 소재 한국전력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원설본부)를 경북 김천으로 강제 이전하려는 가운데 내·외부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원자력 연구개발(R&D) 생태계가 와해되고 근로 여건이 악화할 것이라는 우려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유성구갑)과 한국전력기술노동조합은 22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전기술노조는 호소문을 통해 “경북 김천으로 근무지 강제 이전을 요구받고 있으며, 임직원 약 350명 및 가족 1000여 명의 정주여건도 위협받고 있다”며 “우수한 전문기술인력이 유출됨에 따라 핵심기술력, 원자력안전 기반, 해외원전 수출,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에 악영향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조승래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한전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요구에 따라 오는 3월까지 대전 원설본부 직원 전원을 김천으로 이주시키겠다는 계획안을 제출한 상태다.

324명이 근무 중인 원설본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조직으로 운영되다 지난 1997년 한전기술에 합병된 조직으로, 국내외 원전 1차 계통 설계, SMR 등 신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고 대전 원자력 R&D 클러스터의 핵심 기관 중 하나다.

조승래 의원은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 대전 소재 유관 기관들과 협업이 중요해 합병 당시에도 용인 본사로 이전하지 않았다”며 “2015년 본사가 용인에서 김천으로 이전할 때도 원설본부 이전은 보류됐고, 이후 일부 인력이 이동했으나 연구 효율 저하 탓에 대부분 인력이 대전에 복귀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제 이전이 졸속으로 추진된 정황도 드러났다”며 “한전기술 내부 자료에 따르면 김천이 지역구인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9월부터 강제 이전을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지역이기주의에 눈먼 여당 실세 의원의 말 한 마디에 국가 미래를 좌우할 원자력 R&D 생태계가 와해될 위기”라며 “앞에서는 ‘원전 생태계 부흥’을 외치고 뒤에서는 연구자와 노동자들을 전리품과 희생양으로 취급하는 정부 여당의 표리부동”이라고 비판했다.

한전기술노조는 “원설본부와 임직원들은 40여 년 간 대전 사회 구성원으로서 대전 발전과 국가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지역 발전은 물론 국가 에너지 산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전 계획 저지에 지지를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전사랑 2024-01-31 20:03:11
대전은 인력 유출을 막기위한 대책을 세우고 끝까지 지켜내야 한다! 원전과 관련된 인프라가 다 구축된 곳에서 김천으로 왜 강제로 옮겨야 하는가! 후속기사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