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래 의원, 안덕근 산자부 장관 만나 “대전 원자로설계본부 졸속‧강제 이전 반대”
조승래 의원, 안덕근 산자부 장관 만나 “대전 원자로설계본부 졸속‧강제 이전 반대”
  • 이정우 기자
  • 승인 2024.01.25 21: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 R&D 클러스터 와해, 국책사업 차질, 현장 의견 무시” 지적
안 장관 “문제 생기지 않도록 다시 알아보겠다…여러 방안 정밀하게 검토”
조승래 의원(오른쪽)이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원설본부 강제이전 반대 의견서를 전달하고 있다.
조승래 의원(오른쪽)이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원설본부 강제이전 반대 의견서를 전달하고 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유성구갑)은 25일 국회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대전 소재 한국전력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원설본부)의 졸속‧강제 이전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대전 소재 원설본부의 이전 논란이 △원자력 연구개발(R&D) 클러스터 와해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국책사업 차질 △현장 의견을 무시한 졸속‧강제 이전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조 의원은 “원설본부는 김천으로 이전할 이유도 없을뿐더러 그 방식도 너무나 폭력적”이라며 “차제에 정부가 원설본부의 입지를 안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덕근 장관은 “원설본부 직원들이 연구개발 활동을 하는 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상황을 다시 살펴보고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며 “여러 방안을 정밀하게 검토해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한전기술 원설본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조직으로 운영되다 지난 1997년 한전기술에 합병된 조직으로 국내외 원전 1차 계통 설계, SMR 등 신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대전 원자력 R&D 클러스터의 핵심 기관 중 하나다.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 대전 소재 유관 기관들과 협업이 중요해 합병 당시에도 용인 본사로 이전하지 않았다.

2015년 본사가 용인에서 김천으로 이전할 때도 원설본부 이전은 보류됐고, 이후 일부 인력이 이동했으나 연구 효율 저하 탓에 대부분 인력이 대전에 복귀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급작스레 강제 이전이 추진되면서 내부 직원들은 물론 대전 지역사회도 반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우철 2024-01-26 14:10:46
조승래 의원만큼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분이 없네요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