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졸업 예정자 5명 중 1명만 '취업 성공' .... 입사지원서 3곳 제출해 1곳 면접
2월 졸업 예정자 5명 중 1명만 '취업 성공' .... 입사지원서 3곳 제출해 1곳 면접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4.01.3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잡코리아 조사 .... 작년 8월 졸업자 중 49% 현재도 구직활동 중

올해 2월 졸업예정자 중 취업에 성공한 사람은 5명중 1명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8월 졸업자 중에서도 51% 정도만이 취업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가 지난해 8월 졸업자와 올해 2월 졸업예정자 505명을 대상으로 '졸업 전 취업 성공 현황' 설문조사 결과, 현재 취업에 성공해 신입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이들은 40.4%인 것으로 나타났다.

졸업 시기로 구분해 보면 2023년 8월 졸업자들 중 50.9%가 취업에 성공했다.

나머지 49.1%는 현재까지 구직활동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2월 졸업 예정자 중에는 21.9%만이 취업에 성공했고, 나머지 78.1%는 현재 구직활동 중이라고 밝혔다.

아직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에게 그 이유(복수응답)를 질문한 결과, 작년 8월 졸업자 39.9%의 경우 ‘본인의 영어점수와 학점 등 스펙이 부족해서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것 같다’를 꼽았다.

2월 졸업예정자들 중에서는 '아직 취업활동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53.8%)'을 1위로 꼽았다.

이 외에도 신입직 구직자들은 △기업이 신입을 잘 뽑지 않아서(31.6%) △내 눈높이가 너무 높아서(21.3%) △면접 등에서 너무 긴장한 탓에(19.9%) △스펙 외에 공모전 입상이나 대외활동 경험이 부족해서(16.3%) 등의 이유로 아직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것 같다고 답했다.

신입직 구직자들이 지금까지 제출한 입사지원서를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취업에 성공한 이들은 평균 16곳의 기업에 입사지원서를 제출했고 그 중 서류전형에 통과해 면접을 본 횟수는 평균 6회로 집계됐다.

즉 3번의 입사지원 끝에 1번의 면접 기회를 얻은 셈이다.

아직 취업에 성공하지 못한 신입직 구직자들은 지금까지 평균 14곳의 기업에 입사지원서를 제출했고, 서류전형에 통과해 면접을 본 횟수는 평균 3회인 것으로 조사됐다.

5번 입사지원 끝에 1번의 면접 기회를 얻은 것이다.

입사지원서를 잘 작성할수록 면접 기회를 더 얻을 수 있고 취업 성공률도 높아지는 셈이다.

잡코리아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정확한 기업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취업 성공을 돕기 위해 기업분석보고서를 제공 중이다.

기업분석보고서는 1개 기업당 △채용분석 및 기업정보 △최신 트렌드 분석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TOWS 분석 등 5개 분석 자료로 구성된다.

구직자는 기업분석보고서를 통해 기업의 실적과 경영현황, 기업전략, 업계 최신이슈와 뉴스 체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취업 시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