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글로벌 SMR기업과 기술 교류 ... 해상 원자력 시장 개척 나선다
HD현대, 글로벌 SMR기업과 기술 교류 ... 해상 원자력 시장 개척 나선다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4.02.0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융염 원자로’ 공동연구 통해 무탄소 원자력 발전선 개발
“전략적 협력관계·연구개발 강화로 차세대 에너지 시장 선도”
HD현대와 글로벌 SMR 기업들과의 원자력 발전선 개발 협력 개념도
HD현대와 글로벌 SMR 기업들과의 원자력 발전선 개발 협력 개념도

HD현대가 SMR(소형모듈원자로)분야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해 해상 원자력 시장 개척에 나선다.

HD현대는 조선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이 최근 미국 테라파워, 서던컴퍼니, 영국의 코어파워와 함께 미국 워싱턴주 현지에서 용융염(熔融鹽) 원자로 공동 개발을 위한 기술 교류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용융염 원자로는 4세대 원자로 중 하나로 안전하고 효율이 높아 해상 원자력 발전에 최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HD현대는 지난 2022년 11월 테라파워에 3000만 달러를 투자하며 차세대 에너지 기술 분야에 본격 진출한 바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차세대 청정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해상 원자력 시장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를 위해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3월부터 미국 테라파워에 SMR 연구개발팀을 파견해 해당 기업들과 원자력 발전선을 포함, 원자력 적용 신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글로벌 주요 선급(ABS, LR) 등과 함께 해상 원자로 적용을 위한 제도 구축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HD현대 관계자는 “무탄소 원자력 발전선을 포함, 미래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글로벌 톱-티어 기업들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고 연구개발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