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화-SK지오센트릭-동서석화, ‘지속가능한 바이오 원료 공급망 구축’ MOU
금호석화-SK지오센트릭-동서석화, ‘지속가능한 바이오 원료 공급망 구축’ MOU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4.02.20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공업단지 내 바이오 모노머 공급망 구축 협력
석화산업 지속가능한 성장 위한 3사 간 장기적인 상호 협력관계 형성
(왼쪽부터)나경수 SK지오센트릭 대표,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 채종경 동서석유화학 대표가 바이오 원료 공급망 구축 MOU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나경수 SK지오센트릭 대표,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 채종경 동서석유화학 대표가 바이오 원료 공급망 구축 MOU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전날(19일) 서울 종로타워에서 SK지오센트릭, 동서석유화학과 지속가능한 바이오 원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금호석유화학과 SK지오센트릭, 동서석유화학은 기존 원료 공급망에서 모노머인 AN(아크릴로니트릴), BD(부타디엔)를 바이오 모노머로 전환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바이오 모노머는 유채씨유, 폐식용유 등 친환경 원료를 사용한 바이오 납사로부터 생산되는 것으로 동서석유화학이 SK지오센트릭의 바이오 프로필렌을 원료로 한 바이오 AN을, SK지오센트릭이 바이오 BD를 각각 금호석유화학에 공급하는 구조다.

금호석유화학, SK지오센트릭, 동서석유화학 3사는 울산 석유화학공업단지에서 석유화학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장기적인 상호 협력관계를 형성하기로 합의했다.

금호석유화학은 이번 MOU를 통해 바이오 모노머 공급망을 확보하고 올해 1분기 내로 합성고무(SBR, NBR, HSR, SBL, NBL), 합성수지(PS, ABS, SAN) 제품에 대해 국제 친환경 인증인 ISCC PLUS 인증을 추가해 친환경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금호석유화학은 여수 고무공장에서 생산되는 타이어용 합성고무 SSBR, HBR, LBR, NdBR 4개 제품에 대해 ISCC PLUS 인증을 작년에 취득한 바 있다.

올해 1분기 인증 추가를 통해 울산 공장에서 생산되는 합성고무 전 제품과 합성수지 일부 제품까지도 친환경 인증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백종훈 금호석유화학 대표는 “금호석유화학은 지속가능한 바이오 원료 공급망을 기반으로 친환경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3사가 앞으로 석유화학 업계에서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호석유화학은 지난해 5월 일본 정유, 석유화학 기업 이데미츠코산(Idemitsu Kosan)과 바이오 SM(스티렌 모노머) 공급 MOU를 체결하는 등 국내외 기업들과 공급망에서의 탄소,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친환경 원료 조달을 위한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