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시그넷, 전기차 충전기 사이버 보안 강화 시스템 구축
SK시그넷, 전기차 충전기 사이버 보안 강화 시스템 구축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4.03.1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페스카로’와 사이버 보안 협력 시스템 구축
SK시그넷 주력 제품인 초급속 충전기 V2 제품
SK시그넷 주력 제품인 초급속 충전기 V2 제품

SK시그넷은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보안 시스템 전문 기업 ‘페스카로(FESCARO)’와 협력해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사이버 보안 강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SK시그넷은 페스카로와 전기차 충전기의 사이버 보안 현황을 점검하고 위협 분석과 평가를 수행해 위협의 우선순위에 따라 대책을 수립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사이버 위협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보안 로드맵도 마련했다.

전기차 충전기는 차량과 통신하며 정보를 주고받을 뿐 아니라 결제 시스템, 멤버십 서비스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전기차 보급 확산에 따라 충전기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페스카로는 자동차 전장시스템 개발자와 화이트해커가 공동 설립한 회사로 국제 법규 및 표준에 따라 최적화된 자동차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페스카로의 국제 특허 기술 기반 자동차 사이버 보안 솔루션은 한국 최초로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FIPS 140-2 인증을 획득해 우수한 보안 신뢰성을 입증했다.

SK시그넷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전기차 충전기의 사이버 보안 현황을 점검하고, 위협분석 및 위협평가(TARA)를 수행해 사이버 보안 위협의 우선순위에 따라 보안 대책을 수립했다.

아울러 약 140개의 테스트케이스(Testcase)를 통해 보안 테스트를 진행하고 위협요소를 완화해 안전성을 한층 강화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사이버 위협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사이버 보안 로드맵도 마련했다.

SK시그넷은 고객 편의성 향상과 보안 강화를 위해 ‘충전기 통합지원 시스템(CISS)’도 구축한다.

충전기 통합지원 시스템은 충전기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를 원격으로 실행해 한층 개선된 충전인프라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병우 SK시그넷 연구개발본부장은 “강화된 전기차 충전기 사이버 보안 시스템을 기반으로 빠른 시일 내 ‘충전기 통합지원 시스템(CISS)’을 구축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충전기 사용자의 자산 및 정보를 보호해 안전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