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태영건설 자본잠식, 워크아웃 진행에 영향없다"
산업은행 "태영건설 자본잠식, 워크아웃 진행에 영향없다"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4.03.13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개선계획 의결 기한 연장 가능"

산업은행은 13일 태영건설이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데 대해 “워크아웃 진행 과정에서 통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이라며 정상적으로 워크아웃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태영건설은 지난해 재무제표를 통해 연결기준 자본잠식이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도 정지됐다.

산업은행은 이에 대해 “(태영건설 금융채권자협의회의) 실사와는 별개로 태영건설이 자체적으로 회계 결산한 것”이라며 “태영건설이 자본잠식과 이에 따른 거래정지, 그리고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되더라도, 워크아웃의 정상적인 진행에는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지난 1월 11일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개시를 결정한 이후 실사법인을 선정해 PF사업장을 포함, 태영건설의 모든 경영 상황에 대해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실사법인은 태영건설이 공시한 내용을 포함, 모든 우발채무와 손실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PF사업장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일부 사업장에서는 태영건설이 PF대출 등에 제공한 보증채무와 관련하여 손실이 발생하고, 기투입한 자산의 일부는 회수가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며 “다수의 PF사업과 SOC 사업을 영위하는 태영건설 영업 특성상 보증채무 규모가 매우 큰 상황으로, 실사법인은 건설사 워크아웃의 정립된 기준과 방법에 의해 보증채무 등에서 태영건설에 귀속될 수 있는 손실을 실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실사법인이 수행한 실사 결과를 토대로 태영건설의 정상화 가능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이후 이해관계자의 손실 분담을 통해 정상화를 추진할 수 있다고 판단하면 자본잠식을 해소할 수 있는 충분한 자본확충 방안을 포함한 기업개선계획을 수립해 의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태영건설은 기업개선계획의 이행으로 한국거래소가 부여할 개선기간 내 자본확충을 통한 상장폐지 요건이 해소되면, 거래소의 심의 절차를 통해 상장 유지 및 거래재개가 가능하다.

협의회는 거래정지 및 상장폐지 리스크 장기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기업개선계획이 의결될 경우 자본확충 등 정상화 방안을 신속하게 이행할 예정이다.

태영그룹의 강도 높은 자구계획과 PF대주단 등 채권자의 협조로 기업개선계획이 합리적이고 신속하게 수립, 이행된다면 채권자와 회사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산업은행의 설명이다.

협의회는 기업개선계획 의결 일정을 당초 4월 11일에서 1개월가량 연장할 계획이다.

현재 실사법인은 PF대주단이 제출한 PF사업장 처리방안을 분석하고 태영건설에 미치는 제반 경제적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 추가적인 시간을 요청한 데 따른 결정이다.

산업은행은 “제1차 협의회의 의결에 따라 주채권은행의 통지로 1개월 내에서 기업개선계획 의결 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바, 협의회는 연장이 가능한 기한 내에 기업개선계획을 부의하고 의결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