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삼성생명·키움증권, 배당소득세 감면 시 주주환원↑“
하나증권 "삼성생명·키움증권, 배당소득세 감면 시 주주환원↑“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4.03.27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기획재정부의 자본시장 선진화 간담회에서 주주환원 확대 시 법인세와 배당소득세 경감 방안이 논의되면서 보험·증권업의 주주환원 확대 유인이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대주주가 지배 구조상 현금흐름이 필요하다면 주주환원 확대 가능성이 더욱 높다.

이에 업종 내 최선호주로 삼성생명과 키움증권이 꼽혔다.

하나증권은 27일 배당소득세 감면 정책이 시행되면 금융 업종에서는 삼성생명과 키움증권이 주주환원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안영준 하나증권 연구원은 "최근 기획재정부는 자본시장 선진화 간담회에서 주주환원 확대 시 법인세와 배당소득세를 경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그는 "배당소득세 감면 정책이 시행된다면 기업 대부분 주주환원 확대에 대한 유인이 커질 것"이라면서 "이 중 대주주가 지배 구조상 현금흐름이 필요하다면 주주환원 확대 가능성이 더욱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금융 업종 내에서는 삼성생명과 키움증권이 주주환원 확대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삼성생명의 대주주는 상속세 연부연납 제도를 활용해 2026년 4월까지 매년 납부하고 있어 배당 확대를 통한 재원 확보에 대한 니즈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키움증권의 대주주 역시 증여세 연부연납 제도를 활용 중으로, 2025년까지 일정 금액을 납부해야 한다"며 "향후 배당소득세 감면에 따른 주주환원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생명과 키움증권의 투자 의견을 '매수'로, 목표주가도 각각 13만원, 16만원으로 유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