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게임분야 스타트업 지원 강화
중기부, 게임분야 스타트업 지원 강화
  • 전석희 기자
  • 승인 2020.06.02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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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저 게임사, 스타트업, VC 등 함께 모여 협업·상생 모색

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메이저 게임사, 게임 스타트업, 벤처캐피탈(VC)과 함께 게임분야 스타트업 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강남 포스코 팁스타운에서 진행된 간담회는 지난 5월7일 정부가 발표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의 후속조치 차원에서 중기부가 게임 분야 스타트업 육성 방향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 됐다.

특히 메이저 게임사, 스타트업, VC가 함께 모여 서로 협업·상생하며, 스타트업 성장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간담회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메이저 게임사로는 넷마블 이승원 대표, 엔씨소프트 정진수 수석 부사장, 크래프톤 윤진원 본부장, 카카오 게임즈 임지현 부사장이 참석했고, 스타트업으로는 지난해 중기부와구글과 협업으로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창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버드레터 양선우 대표, 스티키핸즈 김민우 대표, 캐치잇플레이 최원규 대표, 슈퍼플래닛 박성은 대표, 엔젤 게임즈 박지훈 대표 등 5개 스타트업 대표가 참석했다.

게임 분야 스타트업 간담회 참석한 박영선 장관(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게임 분야 스타트업 간담회 참석한 박영선 장관(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또 벤처캐피털사로는 지난해 게임분야 투자가 많았던 코나벤처파트너스 최화진 대표, 스마일게이트 장정호 이사, 엘비인베스트먼트 안근영 전무가 참석했다.

이날 인사말을 통해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한국 게임산업이 잘 나가다가 투자가 끊겼었는데, 코로나19 이후 다시 상승세를 타는 모양새"라며 "벤처인증을 받은 상장사 중 고용이 가장 많이 늘어난 업체 중 게임업체가 5곳 중 2곳이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어 "게임산업은 한 때는 대한민국이 1등이었지만 중국 등과의 문제, 플랫폼 관련된 문제 등 여러 가지 장애 요인이 발생하면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며 "이 간담회를 계기로 다시 좀 붐업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또 "1조원 규모로 조성될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내 게임전용 펀드를 만들 계획”이라며 “방준혁 넷마블 의장, 장병규 크래프톤 이사회 의장은 이 펀드 안에서 게임펀드를 만들면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서 메이저 게임사들은 스타트업에게 사업 운영 방향 등에 대해 조언하고, 스타트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요청했다.

넷마블 이승원 대표는 "게임산업이 발전하려면 대형사가 해야 할 일, 중소기업이 해야 할 일 등 각자 다른 역할을 해야한다"며 "우리 회사는 마케팅 투자를 많이 하고 게임을 큰 스케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중소벤처사에서는 대형사가 하지 못하는 새로운 시도, 창의적인 아이디어 역할을 많이 해주는게 필요하다"며 "우리 회사는 규모나 주주에 대한 책임 등을 이유로 도전을 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크래프톤 윤진원 본부장은 "배틀그라운드로 성공을 거뒀지만 그 이면에는 수도 없는 실패가 있었고, 게임산업은 실패를 하면 원점에서 다시해야한다는 특징이 있다"며 "제도와 투자적인 측면에서 실패를 딛고 다시 도전할수 있는 지원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제2의 배틀그라운드, 제2의 넷마블이 아니라 제1의 버드레터 스티키핸즈가 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카카오 게임즈 임지헌 부사장도 "정부지원이 초기단계 창업단계에 집중돼 있다. 실패를 경험한 회사들이 다시 도약할 프로그램을 만들어달라"고 건의했다.

스타트업 대표들은 다양한 게임 장르에 대한 지원과 투자 강화, 메이저 게임사와 스타트업간 상생 등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벤처캐피털사들은 현재 투자 어려움은 있지만 게임 등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계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코로나19를 계기로 대표적 비대면 컨텐츠인 게임분야의 급격한 큰 성장이 기대되나, 최근 국내 게임시장 성장률 둔화 등의 어려움도 있다”며, “게임업계가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메이저 게임사, 스타트업, 벤처캐피털간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메이저 기업과 벤처캐피털이 스타트업의 컨텐츠 다양화 등을 적극 지원하고, 메이저 게임사 등의 플랫폼에 스타트업의 경쟁력 있는 컨텐츠를 채워 서로 성장하는 윈윈 구조가 구축되어야 한다”며, “중기부도 게임 분야 스타트업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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