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역발상의 화물부문 큰 성과…2분기 1485억 흑자 '어닝서프라이즈'"
대한항공, "역발상의 화물부문 큰 성과…2분기 1485억 흑자 '어닝서프라이즈'"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0.08.06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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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 항공사들 실적 급락하는 가운데 유일한 흑자… 임직원들 헌신 결과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던 대한항공이 지난 2분기 흑자를 내는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을 냈다.

급격하게 축소된 여객부문의 수익 악화를 화물부문이 대폭 보완하면서 적자 위기를 벗어난 것은 물론 예상보다 큰 흑자를 내는 뚝심을 보여줬다.

대한항공은 지난 2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1485억원으로 1년 전의 1015억원 영업손실에서 흑자로 돌아섰다고 6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1624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의 3808억원 순손실에서 역시 흑자 전환했다.

다만 매출은 1조6909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의 3조201억원보다 44% 급감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여객 수요는 급감했지만 항공 화물부문이 큰 성과를 거둬 흑자 전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조원태 회장을 중심으로 전 임직원이 위기 극복을 위해 혼연일체가 됐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임직원의 급여 반납과 휴업을 비롯한 뼈를 깎는 비용 절감 노력과 코로나19라는 최악의 위기에도 수요 유치와 항공기 운항을 위해 전 세계 각국과 오지를 가리지 않은 임직원들의 헌신이 뒷받침됐기 때문에 이 같은 ‘어닝 서프라이즈’를 거둘 수 있었다는 것이다.

올해 2분기 화물부문 매출은 1조2259억원으로 전년 동기의 6300억원보다 무려 95%가량 급증했다.

2분기 화물기 가동률을 전년 동기보다 22% 늘었고, 수송실적(FTK)은 1년 전보다 17.3%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여객 수요가 급감하자 수익성 확보를 위해 화물부문에 전사적 역량을 쏟아부었다.

방역 물품 등 적시에 수송해야 하는 고가의 화물들을 유치해 수익성을 끌어 올렸고, 잇따른 화물 임시 전세편도 유치했다.

화물 직원들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수요 유치를 위해 동분서주하는 한편, 보다 효율적으로 수송할 수 있도록 운항 스케줄과 항공기 운영을 고민했다.

이에 따라 방역 물품 등 적시에 수송해야 하는 고부가가치 화물을 대거 유치해 수익성을 높이고, 화물 임시 전세편 유치도 잇따라 이어졌다.

정비 직원들도 힘을 보탰다. 화물기 가동률을 최대한 높여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정비 점검과 관리에 역량을 집중해 화물기 가동률을 전년 대비 22%까지 높였다.

운항승무원들도 장거리 노선, 단거리 노선, 오지를 가리지 않고 안전운항과 정시수송을 위해 매진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여객기 운항이 크게 줄어든 가운데에서도 객실승무원, 여객 직원, 지원부서의 직원들 모두 제 자리에서 고객들의 안전한 여행을 위해 방역 및 최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했다. 초유의 사태 속에서도 상당수의 직원들이 휴업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회사의 비용절감 노력에 힘을 보탰다.

이 같은 임직원들의 헌신의 결과, 코로나19로 세계 항공화물 시장의 상반기 수요가 약 15%, 공급이 약 23% 줄어들었으나 대한항공은 오히려 뚜렸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올해 상반기 화물 운송실적(FTK, Freight Ton Kilometer)이 10% 이상, 2분기 기준으로는 약 17% 증가했다.

코로나19 위기 속 대한항공의 화물사업 고공행진에는 조원태 회장의 화물시장 대응 전략이 담겨 있다.

경영전략본부장, 화물사업본부장 등을 거친 조원태 회장은 2010년대 장기 침체와 과다 경쟁으로 신음하던 항공화물 시장 환경에도 불구, 보잉777F, 보잉747-8F 등 최신 고효율 화물기단 구축에 힘을 보탰다.

또 지난 2016년 최대 30대까지 운영하던 화물기를 절반 가까이 줄이려고 했을 때에도, 당시 조원태 총괄부사장은 반등의 기회가 머지 않아 올 것으로 믿고 화물사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화물기단 축소 폭을 줄이자고 설득해 이를 관철시켰다.

이 같은 판단으로 유지된 대한항공의 23대의 대형 화물기단은 코로나19 사태로 공급이 부족해진 항공화물 시장에서 위기를 극복하는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조원태 회장은 항공화물 사업의 미래 경쟁력을 위한 투자에도 적극 나섰다.

자사 보유 L.A., 뉴욕 등 전용 화물터미널의 처리 능력을 극대화하는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시장 변동성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는 한편, 화물 예약·영업·운송·수입관리 전반에 대해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화물시스템을 2019년부터 도입하는 등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 투자를 지속하며 시장의 신뢰를 높여왔다.

여객기를 화물기로 활용해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역발상 전략’도 조원태 회장의 아이디어다.

올해 3월 코로나19로 인해 여객기들이 잇따라 공항에 발이 묶이자 “유휴 여객기의 화물칸을 이용해 화물 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면, 공급선을 다양화하는 한편 주기료 등 비용까지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낸 것.

전 세계 주요 항공사 중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한 대한항공에게도 올해 하반기는 큰 위기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더욱 어려운 경영 환경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 각국은 앞다투어 경제 성장률 기대치를 낮추고 있고, 최근에는 세계 경제 성장률이 -4.9%까지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국제항공운송협회는 올해 항공화물 수요가 전년 대비 14%에서 최대 31%까지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조원태 회장의 소통과 유연하고 합리적인 리더십을 근간으로 협업과 모빌리티 업무가 가능한 업무환경을 통한 적시 대응 체계를 수립하는 것은 물론, 어려움 속에서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현장 직원들을 비롯해 회사 전체 구성원들이 원팀(One Team)으로 반드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철저한 관리로 화물기 가동률을 보다 높이는 한편, 글로벌 생산기지의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동남아 노선에 대한 공급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여객기의 화물 전용편 공급도 추가로 확대한다. 이미 지난 5월부터 여객기의 기내 수하물 보관함(Overhead Bin)을 활용해 화물을 싣고 있으며, 이어 6월부터 여객기 좌석에 항공 화물을 실을 수 있도록 한 카고 시트 백(Cargo Seat Bag)을 설치해 화물을 실어 나르고 있다.

9월 이후부터는 여객기 좌석을 떼어 내고 화물기로 이용하는 방안 등도 추진하는 등 여객기를 화물기처럼 활용하는 발상 전환을 통해 하반기에도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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